페퍼저축은행(대표:장매튜)은 국내 유일의 호주계 저축은행으로 지난 2013년 10월 한국에 공식 출 범하였다. ‘수익성과 균형’, ‘튼튼한 재무구조’, ‘사람중심’ 경영 기본원칙을 바탕으로 꾸준 한 성장을 지속하여 20년 6월 말 기준으로 자산규모 약 3조7000억원을 돌파하고 79개 저축은행 중 전체 자산 규모 Top 3에 올라있다.

페퍼저축은행 장매튜 대표
페퍼저축은행 장매튜 대표

[금융계=김충구 기자] 페퍼저축은행(대표:장매튜)은 국내 유일의 호주계 저 축은행으로 지난 2013년 10월 한국에 공식 출범하였다. ‘수익성과 균형’, ‘튼튼한 재무구조’, ‘사람중심’ 경영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여 20년 6월 말 기준으로 자산규모 약 3조7000억원을 돌파하고 79개 저축은행 중 전체 자산 규모 Top 3에 올라있다.

페퍼저축은행은 중금리 개인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주 택담보·사업자·소상공인·자동차대출 등 다양한 포트폴 리오의 상품을 제공하며 성장해 왔다. 금융위원회 자료 에 따르면 2019년말 신용대출 판매 상위 20개사의 가계 신용대출 잔액 기준으로 가장 낮은 평균 금리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.

한편, 30여군데의 금융기관과 제휴를 맺고 퇴직연금 정기예금 판매를 지속한 결과, 약 1년 반 만에 저축은행 최대 수준인 1.6조원을 돌파한 것도 페퍼저축은행의 큰 성과 중 하나다. 고객편의성 증대를 위해 2019년 3월 자체 모바일 뱅킹 앱 ‘페퍼루’를 출시하여 차별화된 모바일 전용 예·적금, 대출 등을 제공하고 있다.

특히, 복잡한 서류 제출 없이 6~7분만에 300만원을 연7~8%의 합리적인 금리로 빌 릴 수 있는 ‘페퍼루300’과,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이 가능 한 연 1.6% 금리의 자유입출금 예적금 상품인 ‘페퍼루저 축예금’은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.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소비자 보호에도 앞장서며 질 적 성장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. 

페퍼저축은행은 소비 자보호 전담팀 및 민원관리 시스템 운영에 집중한 결과, 2019년 11월 자금세탁방지 업무 부문에서 뛰어난 성과 를 인정 받아 금융정보분석원(FIU)이 주최한 ‘자금세탁 방지의 날’ 시상식에서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하는 쾌거 를 이루기도 했다. 특히 페퍼저축은행은 '사람 중심'의 경영 원칙을 기 반으로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고용 안전을 실현하고자 ▲2017년 70명 ▲2018년 35명 ▲2019년 16명 ▲2020 년 34명의 계약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바 있다.

장매튜 페퍼저축은행 대표는 "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 때문에 고용불안을 걱정하는 직장인이 많다고 들 었다"며 "페퍼저축은행은 항상 임직원을 가족같이 여기 고, 고용 불안 없는 행복한 직장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 력하고 있다"고 말했다.

또한 장학 프로그램과 대학생 홍 보대사 운영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. 경기도 성남에 본사를 두고 있는 페퍼저축은행은 성남시 아동복지센터 후원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 하는 ‘힐링뱅크’로 자리매김하고 있다." 페퍼저축은행은 제2금융권 최초로 금융권 대학생 홍 보대사 프로그램을 시작해 업계의 관심을 받았다.

페퍼 저축은행의 대학생 홍보대사 ‘핫페퍼스(Hot Peppers)’ 는 2016년 1기 출범을 시작으로 올해 5기를 맞이했으며, 금융권 취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금융 회사에 대한 전 반적 이해와 금융권 홍보·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 를 제공하고 있다. 뿐만 아니라 우수 활동자에게 인턴쉽 프로그램 및 정규직 신입사원으로 채용한 바 있다.

이외에도 페퍼저축은행은 호주대사관과 연계한 다양 한 장학 프로그램에 꾸준히 참여하며 인재 양성에 힘쓰 고 있다. 페퍼저축은행은 2015년부터 5년째 한국인 호 주 유학생을 대상으로 ‘호주유학 지원금 프로그램’을 진 행하고 있다. 호주유학 지원금 프로그램은 국내 학생들 이 호주 유학을 통해 견문을 넓혀 글로벌 우수인재로 성 장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시작됐다. 최종 선발된 2명에게는 각각 호주 유학자금 1,000만 원을 수여하고, 지원 금 이외에도 호주 페퍼그룹 본사 방문과 페퍼저축은행 인턴 기회 등이 부상으로 주어진다.

페퍼저축은행은 지역 금융기관으로서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위해서도 지속해서 노력 중이다. 지난 3월 코로나 19에 헌신하는 대구 지역 의료진에게 1억 원 상당의 방호 복을 기부하고, 저소득층 아동을 위해 긴급 구호 물품을 지원한 바 있다.

또한, 2019년 4월에는 강원도 산불피해 재해복구를 위해 2,000만 원을, 2017년 인천 지역의 수 해로 인한 피해 복구를 위해 2,400만 원을 기부하는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지역 사회에 직접적인 도움을 제 공하며, 서민금융기관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. 이밖에 페퍼저축은행은 본사가 위치한 성남 지역에 집 중한 사회공헌활동도 전개 중이다.

2019년 12월, 페퍼 저축은행은 성남 지역방송과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가 공동주최하는 ‘희망2020나눔캠페인’에 성금 1,000 만 원을 기탁했다. 이 성금은 지역 저소득층 주민들에 대한 응급지원, 재난구호 및 긴급구호, 지역 복지사업 등 에 사용됐다. 또한 페퍼저축은행은 성남지역 복지시설 아동들을 초 청해 해마다 봄 소풍을 함께 하는 ‘성남 지역 아동 초청 봄소풍’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.

‘함께 여는 청소년학교’, ‘ 새하늘’, ‘성남꿈나무학교’ 등 성남지역 3개 아동복지시 설 아동 약 80여 명을 초청해 페퍼저축은행 임직원 및 가족들과 함께 인근 놀이공원으로 소풍을 떠나는 내용 으로, 2018년에 이어 지난 2019년 5월에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. 한편 페퍼저축은행의 모그룹인 페퍼그룹은 2019년 12 월 기준으로 약 64조 원 이상의 관리자산을 보유한 글 로벌 금융기관으로 호주를 포함해 한국과 영국, 아일랜 드, 스페인, 중국, 홍콩 등에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

저작권자 © 금융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